이번 강의에서는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를 간단하게 학습해보았다.
면접 질문에도 자주 나온다고 하니 나중에 더 자세히 알아놔 봐야겠다.
SOLID
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1. SRP 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2. OCP : 개방 - 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3.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4.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5.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1. SRP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2. OCP 개방 - 폐쇄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3. LSP -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4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5.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-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정리
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
🙏 이 포스트는 김영한 개발자님의 <스프링 핵심원리 - 기본편> 를 듣고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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